각 대학은 자체내의 마감일을 정해놓으며, 일반적으로 유명한 학교의 경우 마감일 이후에는 절대로 지원서를 받지 않는다. 8월 말이나 9월 초에 시작하는 가을 학기인 경우 일반적으로 마감일이 1월에서 3월 사이이지만, 11월처럼 빠른 곳도 있고, 6월이나 7월처럼 늦는 곳도 있다. 그러나 학교가 상시 입학(“rolling admissions”)이라고 표시를 해 놓으면 늦게 지원하는 학생도 동등한 기회가 주어진다. 이러한 경우, 학교는 신입생이 다 충원될 때까지 학생을 입학시키거나 거절한다. 그래도 가능하면 빨리 지원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
 
일부 대학은 어느 학기로든지 등록을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은 가을 학기 등록을 선호한다. 두 학기 제도를 학교는 학기 중 입학은 1월이 된다. 4학기제(3학기)는 겨울(1월)이나 봄(3월)에 입학을 허용한다. 정확한 날짜는 학교마다 다르다. 학기 중 입학의 마감일은 일반적으로 등록보다 6개월에서 9개월 전이다. 1월에 입학하고자 하면 적어도 6개월 전에 필요한 시험을 치루도록 한다.
 
모든 서류, 즉 입학 원서, 추천서, 공식 성적 증명서 등이 제 때에 안전하고 정확하게 도착하게 하는 것은 학생의 책임이다. 종종 외국 학생에 대한 마감일이 미국 내에 있는 학생 마감일보다 빠른 경우가 있다. 또 장학금 신청을 위한 지원서는 입학 신청서보다 빨리 제출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모든 서류, 즉 봉인된 봉투에 들어 있는 공인된 성적표와 추천서 등을 한 봉투에 넣어서 보낸다. (학교에 따라서는 모든 서류들이 함께 도착하기를 원한다.) 본인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름과 다른 이름이나 철자가 있는 서류에는 설명을 첨부하고, 지원서에 사용했던 것과 같은 이름을 쓴다. 가능하면 여권에 있는 이름을 사용하도록 한다.
 
서류들을 등기로 보내거나 마감일이 임박했으면 특급 우편으로 보낸다. 입학 서류들이 운송 도중 분실될 경우를 대비해 복사를 해두어야 한다. 그러한 일이 일어나면 빨리 그 서류들을 다시 보내야한다.
 
모든 서류를 발송한 후 서류 지원이 완벽하게 되었는지를 학교측과 확인하여야 한다. 서류 제출 후 3주내지 4주간의 여유를 가지고 확인하도록 한다. 너무 자주 문의하지 않도록 한다. 입학 사무실은 많은 양의 지원 서류를 진행중이며, 자주 문의할수록, 지원 절차가 느려진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한다.
지원 후 서류 심사 결정이 나기까지는 적어도 6주에서 8주가 걸린다. 학교에 따라서는 3개월에서 4개월이 걸리기도 한다. 많은 학교들이 모두 완비된 서류를 동시에 검토하며 입학 허가 서는는 3월에서 5월사이에 발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