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uate School이라 불리는 대학원은 석사과정(Master's Programs)과 박사과정(Doctoral Pro-grams), 그리고 연구과정(Certificate Programs)등을 개설하고 있으며, 경영학, 의학, 법학, 수의학, 치과학, 건축학 등의 고급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대학원(Professional School)이 있다.

교육 제도는 우리나라와 비슷하며, 학생들은 학부 과정을 마친 후에 석사 또는 박사 과정에 진학하게 된다. 또한 미국의 대학원에서는 대체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력을 그대로 인정해 주고 있어서 우리나라의 대학(학부 과정)을 마친 사람들은 GPA, TOEFL, GRE 또는 GMAT 점수 등에 관한 소정의 입학 심사를 거쳐서 미국 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다.

하지만 미국의 대학원들은 다른 나라와 달리 석사 학위까지만 수여하는 학교가 많이 있으며 박사 학위 과정을 갖고 있는 대학원일지라도 학과에 따라서는 석사 학위 과정만을 운영하는 곳들도 있다.
또한 교과 과정의 인가 여부, 주간 또는 야간 과정의 운영 여부, 교수와 학생들의 Full- time 또는 Part-time 구성 내역 등에 있어서도 학교마다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지원 대상 학교에 대한 검토시 입학 요건이나 학비와 생활비, 그리고 학교 규모 등 표면상의 사실과 함께 세부적인 내용을 잘 살펴서 판단하여야 한다.

대학원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개 1~2년 동안 30~60학점을 이수해야하고 석사학위 논문(Thesis)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또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3~5년 동안 60~80학점을 이수하고 박사학위 논문(Dissertation)을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미국의 대학원은 각 학교별로 자율적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서 입학절차, 교과과정, 학위 취득 소요기간과 이수학점수, 학위요건 등이 학교 및 전공에 따라 각양각색이다. 예를 들어 가장 인기 있는 경영학 석사과정(MBA)의 경우 대개 학위 논문을 제출하지는 않지만, 60학점 정도의 교과과정을 이수해야하는 부담이 있다.

미국의 대학원 유학 시 이공계 학과의 경우 우리나라 학생들이 중상위 수준 이상의 학교 성적(GPA)과 어느 정도 높은 TOEFL, GRE 점수를 갖출 경우 RA(Research Assistantship)나 TA(Teaching Assistantship) 등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참고로 미국의 대학은 규모와 운영형태에 따라 크게 2종류로 구분되어 진다.

    1. 박사과정을 가지고 있는 대규모 대학
    대개 1만 명 이상의 재학생을 가진 대규모 대학들이 많으며,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까지 개설하고 있는 대학들로 주로 대학원 교육에 비중을 둔 연구중심의 대학들이다. 입학난이도 면에서도 수준이 높다. 대표적인 대학으로는 스탠포드 대학, 하버드 대학,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등을 꼽을 수 있다.

    2. 석사과정까지 있는 규모의 대학
    학사과정 및 석사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종합대학들로 뉴욕주립대학(State U. of New York), 캘리포니아 주립대학(U. of California) 등 지역 전통을 가진 주립대학이나 중간규모의 사립대학들이 많다.


◑ 관련 게시글 바로가기 : 미국대학, 대학원 가을학기 입학준비 일정안내

◈ 평생을 좌우하는 G.P.A
성적평가의 A.B.C.D.F에 해당하는 점수에 과목의 단위 수를 곱하여 그 합을 총 단위수로 나누면 평가의 평균점이 나오게 된다. 이것을 Grade Point Average, 약칭 G.P.A라고 부른다. 이 G.P.A는 차후에 진학, 취직까지 해당 학생에게 영향을 준다. 따라서 미국의 학생들은 조금이라도 G.P.A를 올리기 위해 필사적인 공부를 한다. 한국의 학생이 미국의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G.P.A가 절대적이므로 평소 자신의 G.P.A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 대학원의 학사 일정
한 학년은 각 대학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정상적으로는 9월 초부터 5월 말까지 진행되며, 학교에 따라 둘, 셋, 네 학기로 구분되어져 있다. 두 학기로 나누어져 있는 학기는 가을 학기, 봄학기로 또는 ‘Semester’로 불린다. 가을 학기와 봄 학기 중간에, 학기 사이에 짧은 방학이 있으며 공휴일에 쉰다. 또 조기 졸업을 위하여 여름학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시작은 가을 학기(8,9월에 시작)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많은 과목이 시리즈로 마련되어 있어 다른 시기에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졸업하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학년 초기에 시작하는 것이 미국의 수업에 적응하고 같은 과 친구들을 사귀기가 쉽다. 장학금 또한 학년 중간보다는 학기 초에 신청하는 것이 더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