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학 및 어학연수를 준비하면서 기초 정보 및 사전 지식 수집을 소홀히 하게 되면 중대한 실수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유학·연수를 결심하였다면 우선 일반적인 절차부터 알아 두는 것이 좋다.

1 기초정보의 수집
지역별 유학안내, 학교정보, 입학절차, 전체적인 수속절차와 여권 및 비자 수속 절차 등을 알아보고 수속 일정을 계획한다. 병역 미필 남자의 경우 병역 연기 절차와 요건을 알아본다.
2 지역과 학교 선정
어학연수생이라면 지역 및 대학부설학교로 갈지 사설학교로 갈지 선택하고 그 학교의 프로그램 성격과 내용, 학교 규모나 시설,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문화적 여건, 학생구성, 학비와 생활비 등이 자신이 희망하는 조건과 잘 맞는지 검토해야한 후 학교를 선정해서 지원서와 필요 구비 서류를 보낸다.
어학연수, 사설학교가 좋을까, 대학부설이 좋을까?

* 알아두실 사항 :
비자를 받은 후 어학연수의 프로그램이나 기간을 변경하시려면 비자를 새로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출국한 뒤 현지에서 프로그램이나 학교 변경도 거의 불가능하므로 사전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3 미비서류 보완 및 후속조치
학교로부터 서류미비에 관해 회신 메일이 올 경우 미비 서류를 보완 제출한다. 지원 서류 제출 후 아무런 회신이 없을 때는 지원서가 제대로 접수 되었는지, 언제 회신을 줄런지 문의 메일을 보낸다.
4 기숙사 또는 홈스테이 등의 숙소선정
기숙사 또는 민박의 내용에 관하여 확인을 한 후 본인의 희망에 따라 기숙사 또는 민박을 신청(예약)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도록 한다.
5 항공편 예약
대체적인 여행 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즉시 항공편을 예약한다. 여행 성수기의 경우 미리 충분한 시일을 두고 예약하지 않으면 항공권 예약이 확정되지 않아서 조바심 나게 되거나 예정된 날짜에 출국하지 못할 수가 있으므로 가급적 항공편 예약을 일찍 서두르도록 한다. 또 단기 연수의 경우에는 귀국 항공편의 예약 여부까지 확인하도록 한다.
6 여권 및 비자신청
여권이 없다면 가급적 빨리 여권을 신청하여 발급 받는다. 여권 발급은 1주일 정도 걸린다. 미국의 비자는 인터뷰 신청을 하고 대사관에서 비자 인터뷰를 해야하며 이때 준비된 비자 서류를 제출한다. 결격사유가 없는 한 3일내 비자를 받을 수 있다.
7 송금 및 환전
학비와 기숙사비 또는 민박(홈스테이)비는 사전에 송금하도록 한다. 가급적 학비와 기숙사비 또는 민박(홈스테이)비 등은 학생이 직접 송금하고 출국시 송금 영수증을 지참하도록 한다.
* 알아두실 사항 :
해외유학공사는 학생들의 학비 및 숙박비 등의 납부는 대행하지 않습니다. 특별한 사정이 아니라면, 본인이 직접 수납하시는 게 올바른 방법입니다.
8 학교에 도착 일시 통보와 공항마중 서비스 신청
여행계획이 확정되면 학교에 도착 일시를 통보하여 Pick-up 등 필요한 안내를 요청하고, 학교에서 공항 마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필요시 사전에 공항 마중서비스를 요청하도록 한다. 민박할 학생이라면 홈스테이 가정의 전화번호도 준비하고 유학생은 현지 학교의 한인학생회 등을 알 수 있을 경우 미리 연락을 해서 필요한 도움을 구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