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숙학교와 데이스쿨 


기숙학교는 그렇지 않은 학교보다 더 많은 수업을 하며 공동체 생활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학교측에서도 대학진학에 대한 열의를 가지고 진학지도를 해 줌으로써 학생들에게 좀 더 대학입학에 대한 관심을 고조 시킨다. 또한 교외활동(extracurricular activity) 및 여러가지 취미활동 프로그램도 모두 교내에서 이루어진다.
미국 현지의 학생 대부분은 Day School을 다닌다. 데이스쿨의 경우 민박생활을 해야 하기때문에 현지인의 문화에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다.
 
■ 유학 비용

사립학교의 종류는 기숙사 시설이 있는 기숙학교(Boarding School)와 기숙사가 없는 Day School로 나누어진다.
9~12학년의 기숙학교의 경우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학교(College Preparatory School)라고 하는데 일반 Day School이나 공립학교와 구별되며 학비는 연간 약 22,000~35,000달러 정도이다. 유학생은 ESL(어학연수)을 함께 하므로 여기에 약 2,000~4,000달러 더 소요될 수 있다.


  • Day-Prep-School - 약 15,000~20,000달러정도
  • Catholic School or Christian School - 연간 약 4,000~10,000달러 정도
이 외의 경비로는 기숙 학교인 경우 잦은 방학 때마다 학교의 기숙사를 폐쇄하므로 이로 인해 연간 5,000달러 이상의 경비가 소요되고, 기숙사가 없는 학교의 경우 homestay를 해야하고 학생관리가 되지않는 어려움이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관리형 홈스테이(관리형 조기유학)' 유학도 선호되고 있다.
 
■ 기숙사 생활

기숙학교의 룸메이트 배정은 가급적 같은 학년과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신입생의 경우 sophomore학생 혹은 그 이상의 상급 학생과 같이 있게 되고 하급생 12명당 1명의 도우미 상급학생이 배정되어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기숙사에는 여러 명의 사감 선생님도 상주하며 학생들은 single or double룸을 선택할 수 있다. 전화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주말의 외출과 외박은 학교 측으로부터 미리 허가를 받아야 한다.
겨울처럼 짧은 방학 중에는 대부분 기숙사를 비워주어야 하는데, 학교에 따라서 외국학생은 기숙사에 머물게 해주는 경우도 있다. 다만 경비를 따로 지불해야 한다.
식사는 하루 세끼 다 제공되고 주말에는 두끼 식사만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기숙사는 학교 주변이나 학교 내에 위치해 있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렇지않으면 스쿨버스가 운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