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취지 : 미래의 지도자(Leader) 양성

아이비 리그 등 명문 대학을 가려는 중,고교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교육을 받는 사립 학교를 보딩 스쿨(Boarding School)이라 한다. 보딩 스쿨이 추구하는 목표는 미래의 지도자(Leader)를 양성하기 위한 전인교육에 있다. 실제 미국의 정치가나 재계에서 눈부신 활약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명문의 보딩스쿨 출신들이 많다.

장점 : 명문대 진학률, 사회성과 리더십 함양, 막강한 동문 네트워크 등

보딩스쿨의 장점이라면 단연 양질의 교육 환경과 높은 명문대 진학률, 규율이 엄격한 공동체 생활을 통해 함양된 사회성과 리더십, 그리고 탄탄한 동문 네트워크 등이다. 이런 이유로 학비만 해도 웬만한 대학교 등록금과 비교될 정도이다.

대체로 비영리 사립학교 법인인 보딩 스쿨은 주 정부의 제약을 받지 않고 독자적인 교과 과정을 편성하여 독립된 운영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의 규모, 수용 학생수, 연령, 성별, 인종, 종교 등이 그 학교의 교육이념에 따라 다양하다.

소수 정예 교육

미 전역에는 약 260여 개의 보딩 스쿨이 있으며, 대부분 학교들이 교사 대 학생비율  1:10을 넘지 않는 소수정예 교육을 시킨다. 학업이 뒤떨어지는 학생들을 따로 모집하여 1;1식 개인 지도를 통해 대학에 입학시키는 학교도 있으며, 수 천 에이커에 이르는 대규모 캠퍼스에 학생은 소수 밖에 받아들이지 않는 학교도 있다.

세 종류의 교육 프로그램

보딩스쿨은 크게 대입준비(College Preparatory), 초,중등 과정(Junior), 교정(Therapeutic)의 세 종류로 나뉜다. 특히 '프렙(Prep)'이라 약칭하는 대입준비 과정은 대부분 9~12학년의 고교 과정이지만 7, 8학년 때부터 고교후 과정(Post-Grad Year)까지 개설된 학교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