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플로마 과정과 석사과정의 차이점
영어 전공자이면서 Teaching 경력이 없거나 비전공자이면서 teaching 경력이 조금밖에 없는 경우에는 먼저 디플로마 과정을 밟아야 한다. 이 과정은 대학원 1년차에 준하며, 석사 과정보다는 입학 기준이 덜 까다로운 편이지만 과정 자체가 느슨한 것은 아니다.

디플로마 과정과 석사과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석사는 15,000~20,000자 가량의 논문을 쓰고 외부심사관(external examiner)의 인정을 받아야 학위를 받는 반면, 디플로마는 6,000자 가량의 에세이를 쓰고 내부 교수의 인정을 받으면 된다. 이 디플로마 과정을 마치면 자신이 원하는 (성적이 우수할 경우) 대학의 석사과정에 지원할 수 있다.


자격조건과 영어성적
  • 영어교육 또는 영문학 전공자 - 일반적으로 최소 3년 정도의 Eglish teaching 경력을 요구한다.
  • 영어교육/ 영문학 비전공자 - 다년간의 (3년이상)교수경력을 요구하나.
  • 예외 -teaching 경력을 필수입학요건으로 요구하지 않는 학교도 있음 (해당 학교에 E-mail 문의 필요).

  • 영어를 제대로 가르치려면 교사 자신이 먼저 상당한 실력을 갖추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TESOL 과정은 비교적 높은 영어성적(대략 TOEFL 600점 이상,  IELTS 7.0)을 요구한다.
    물론 학교마다 요구하는 점수가 달라서 이보다 조금 낮은 점수(TOEFL 580, IELTS 6.5)로도 석사과정에 들어갈 수 있기는 하나, 요구하는 점수를 받는 것이 보다 용이하게 코스를 마치는데 도움이 된다.


    테솔 개설대학을 찾거나 선정하는 요령
    TESOL 개설 대학을 선정하려면 먼저 영어교육을 전공한 교수님의 추천을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국제 TESOL 협회(www.tesol.org)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해당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학교를 찾을 수 있다.
    해당 웹사이트 내에서 각 학교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을 잘 살펴보고, 각 학교들의 커리큘럼을 비교하여 코스운영 또는 개설된 과목 등을 잘 파악하여 확인 한 후 그중 3~4개 학교를 선택한다.

    테솔 석사과정 18개교 요약소개

    〈참고 사항〉
    테솔은 전공 성격상 다소 높은 TOEFL score를 요구하기도 하지만, TESOL 과정으로 입학허가를 받는 것은
    타 학과에 비하여 비교적 수월하다. 물론 GRE score 없이도 수준 높은 학교에서 admission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학점이 낮더라도 경력이 있다면 실망할 필요없이 적당한 수준의 주립대에 지원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한편, 미국의 TESOL은 학업 기간이 일반적으로 2년이며, 이론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학교를 선택할 때는 모든 사항의 최종 확인은 해당 학과에 E-mail로 문의할 것을 권한다. 특히 Spring term에 지원하는 경우 외국인 지원자도 입학 심사하는지 꼭 확인해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