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지원자의 에세이

MBA를 지원하는 많은 학생들은 단지 GMAT성적 높이기에 모든 노력을 기울입니다. 물론우수한 대학성적, 높은 TOEFL성적과 GMAT성적이 입학에 중요한 요소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에세이의 중요성을 그다지 인식하지 못하고 지원하였다가 탈락하는 지원자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미국경영대학 입학심사 담당자들은 학생 선발 시 다양한 학생구성을 희망합니다. 또한 미래의 리더가 될 수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지적으로 성숙되고, 미래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잠재성이 있으며, 자신의 목적이 뚜렷하며, 의사소통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기를 희망합니다.

에세이 질문항목을 보면 “당신의 동반자 (동료/친구)중 가장 중요한 세 명을 적고 그들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하세요”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을 설명하시오” 등등 본인의 화려한 경력보다 동료와의 관계 및 리더로서의 자질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에세이는 경영대학원 지원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좋은 에세이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간결한 영어로 의사표현을 정확히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매년 전체 지원자중 75%이상이 입학 허가서를 받지 못할 만큼 경영대학원의 경쟁률은 치열합니다. 여러분의 주위에는 높은 TOEFL성적과 GMAT성적을 가지고도 희망하는 학교에 입학하지 못하는 분들과 반대로 높은 시험성적이 없으면서도 명문 대학에 입학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자기 목적이 뚜렷하고 리더쉽이 강한 학생을 선발하는 미국 경영대학원의 입학사정 기준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세이가 입학 심사원들로 하여금 마지막 학생 선발 결정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LAW SCHOOL 지원자 에세이

매년 법대 지원자는 증가하고 있으며 경쟁률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 상위권 학교에 지원하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대학성적이나 LSAT에서 높은 성적을 가지고 있으나 오직 소수의 지원자들에게만 입학이 허용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입학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 같은 조건에서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잣대는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입학 심사과정에서 단지 LSAT나 대학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는데 있습니다. 입학 심사를 결정하는 심사원은 여러분이 학교를 졸업한 후 과연 성공할 수 있는 자격조건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그런 이유로 자기 소개서나 에세이를 원서와 함께 제출하는 것입니다.

자기 소개서나 에세이는 입학 심사원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따라서 자기 소개서/에세이 작성시 자신의 독특한 경험, 성취욕, 그리고 미래에 대한 뚜렷한 목적 및 잠재성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입학 심사원들에게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에세이는 비슷한 조건의 다른 경쟁자들과 확실히 구별될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