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사과정의 경우 학교를 선정할 때 다른 무엇보다도 지원학교의 학과와 지원자의 Research Interest 가 맞아야 한다. 영어성적이나 학점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Research Interest가 맞으면 합격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따라서 객관화된 희망 전공별 순위 자료를 토대로 해당 세부전공 관련 교수의 의견도 수렴하고 스스로 해당학교 학과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Faculty, Lab 상황, Research Area 중 어느 분야의 연구가 활발한지 찾아보아 1차로 학교군을 정한다.

2. 연구경력이나 관련 업무 경력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관심있는 학교의 교수에게 Contact 이메일을 보낸다.

3. 1차로 선정된 학교의 입학요건(학부와 대학원 학점, Minimum 영어점수)과 지난해 합격자 정보를 살펴보고 또 Contact 이메일의 피드백 결과를 바탕으로 언제까지 어느 정도의 영어시험 점수를 내야하는지를 구체적인 목표점수와 시험일정을 잡는다.

4. 통상 마감일은 11~12월부터 시작되지만, 각 학교에서 지원서류를 받기 시작하는 시기는 9~10월부터이다. 박사과정은 경쟁률이 너무도 치열하고, 미리 Assistantship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가능하면 늦어도 11월 중에는 지원서류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