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컬리지(이하 CC)에 입학하려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요구하는 만큼의 토플(Toefl)이나 IELTS 점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CC들은 iBT 61점 이상의 토플 점수를 요구하지만, iBT 45점 정도로도 입학을 허락하는 CC들도 있습니다. 만약 토플이나 IELTS 같은 영어 점수가 아예 없거나 좀 부족한 학생이라면 '조건부 입학'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커뮤니티컬리지 입학이 가능한데요. 아래의 3가지 방식을 소개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의 '조건부 입학' 3가지 방법

첫째, 커뮤니티 컬리지에 부설 어학원이 있는 경우 :


CC 내의 부설 어학원에서 어학연수(ESL) 후 정식 입학되며 이때 토플점수는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학교들로는 '디아블로 밸리 컬리지(DVC)/ 산타 모니카 컬리지(SMC)/ 벨뷰 컬리지/ 그린 리버 컬리지(GRC)/ 시애틀 센트럴 컬리지/ 엘 카미노 컬리지/ 미라 코스타 컬리지/ 미션 컬리지/ 스카짓 밸리 컬리지(SVC)/ 모레인 밸리 CC/ 델라웨어 카운티 CC/ 포틀랜드 CC/ 센트럴 플로리다 컬리지' 등 입니다.

둘째, 커뮤니티 컬리지에 부설 어학원이 없는 경우 :

자체적인 어학원이 없기 때문에 특정한 어학원을 지정하여 그곳에서 일정 수준의 레벨을 마친 학생들은 토플 점수를 요구하지 않고 입학을 받아 주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별도의 영어시험을 보지 않으며, 레벨 이수만으로 정규과정에 입학됩니다.
대표적인 학교들은 'College of Southern Nevada(CSN)/ 디앤자 컬리지/ 풋힐 컬리지/ 하이라인 CC/ 벙커힐 CC/ 오렌지 코스트 컬리지/ 풀턴 컬리지' 등 입니다.

셋째. 커뮤니티컬리지가 지정한 사설어학원 :

커뮤니티컬리지 안에 부설 어학원이 있지만, 별도의 어학원을 지정. TOEFL 면제협정을 맺고 학생들이 어학연수를 마치면 입학을 허락하는 CC들도 많습니다. 

이들 토플 면제 협정을 맺은 대표적인 어학원들은 ELS/ 카플란/ 킹스 컬리지/ FLS 등의 유명 사설어학원입니다.


[참고] 조건부 입학을 준비중이시더라도 출국 전까지 영어 공부를 최대한 많이 해 가세요.
현지에 가서 어학연수하는 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비싼 어학연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