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 및 리더십 활동의 중요성

편입을 계획하는 많은 학생이 고교에서 대학 1학년(freshman)으로 지원할 때와는 달리 GPA가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신입생을 뽑을 때와 편입생을 뽑을 때는 단지 학년의 차이만 있을 뿐 대학 측이 선호하는 기준은 동일하다. 높은 GPA는 기본이고, 높은 수준의 과목 - 편입생들은 되도록 많은 전공 선수과목(Pre-Requisite)을 선택할 수록 유리하다 - 에다가 다양한 봉사활동 및 리더십 활동을 요구한다.

편입생의 경우, 입학지원서를 작성하는 시기를 기점으로 지난 학교 행적을 기록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커뮤니티 칼리지 재학 중에도 캠퍼스 내 Honors Club 이나 그밖에 다양한 과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한다.

아울러 Essay에서는 자신의 입학 신청서에 기록되지 못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적어야 하며 혹시 자신의 학업을 방해한 결정적인 요인이 있다면 이 역시 설득력 있게 기록할 것을 권한다.

사립대학 편입 방법

사립대학이나 타 주의 주립대학으로 편입은 UC나 CSU에 편입하는 방법과는 많이 다르다. 일례로 SMC에서 가장 많은 편입생을 받아들이는 대표적인 사립 대학들은 USC, NYU, 스미스 칼리지, 마운트 세인트 메리, 페퍼다인 등이다. 칼텍 같이 경쟁률이 높은 사립 대학들도 편입 할 수 있다. 하지만 편입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또한 다른 과목들보다 영어와 수학 과목을 빨리 마쳐 놓는 것이 입학사정할 때 유리하다. 영어와 수학과목을 마친 후에는 교양과목을 그다음으로 전공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바른 순서다. 그리고 GPA를 높게 유지해야 경쟁력이 높아지는 건 말할 나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