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
  • 커뮤니티 컬리지의 2+2 프로그램 소개

실속유학, 커뮤니티컬리지의 2+2 프로그램

 2+2 프로그램이란?

미국 전역에 1천6백여교에 달하는 커뮤니티 컬리지는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2년제의 공립대학이다. 커뮤니티 컬리지의 '2+2 프로그램'이란 4년제 대학 진학희망자가 4년제 대학으로 바로 가지 않고 2년제인 커뮤니티 칼리지를 마치고 4년제 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하는 제도를 말한다.
따라서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2년, 4년제 대학에서 2년을 공부하기 때문에‘2+2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

 커뮤니티 컬리지의 장점

4년제 대학과 비교할 때 커뮤니티 컬리지의 장점은 3가지로 집약된다.

첫째, 학비가 대단히 저렴하다.
주립대의 절반 수준이고, 사립대와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미국 곳곳에 산재해 있으며 워싱턴 주, 캘리포니아 주에 특히 많이 분포되어 있다. 대학에 입학하려는 40%가 넘는 미국의 학생들이 학비를 아끼기 위해 커뮤니티 컬리지에 입학한다.

둘째, 입학 과정이 쉽다.
대부분의 커뮤니티 컬리지가 자유입학(Open Admission) 제도를 택하고 있어, SAT 등으로 몇년 동안을 준비해야하는 4년제 대학에 비해 입학이 수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고교졸업 및 검정고시 자격만으로도 입학이 가능하다.

셋째, 졸업 후 4년제 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경우 신입생으로 4년제 대학에 직접 입학하는 것보다 편입이 더 쉽다. 캘리포니아주의 UC 계열 대학에 마련되어있는 편입보장 프로그램(Guaranteed Transfer Admission Program)이 대표적인 제도장치이다.

예컨대 노바(NVCC)의 경우 인근의 버지니아 대학이나 존스 홉킨스, 메리 워싱턴, 조지 워싱턴 등 웬만한 학교로 모두 편입학이 가능하다. 대학간 편입학 협정을 맺고 학사 프로그램(Bachelor of professional study)에 입학할 수 있도록 돼있기 때문이다.
단 일정한 분야에서 준학사(AD,Associate Degree)를 취득하고 학점이 좋아야 편입학이 수월해진다. 그래서 편입에 성공하는 학생들은 대개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로 인정해준다.

4년제 대학 편입에 관한 Tip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은 가장 관심거리다. 현재 커뮤니티 컬리지 신입생 2명중 한 명이 4년제 대학 편입을 희망하고 있으며, 재학생의 25%가 편입에 성공하고 있다. 이같은 편입률은 지난 4년 새 3% 정도 늘어난 수치다.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UC계 편입률이 가장 높았던 대학이 산타모니카 컬리지(Santa Monica College)이다. 이 대학에는 1천5백명이 넘는 한인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각 커뮤니티 컬리지는 편입을 원하는 신입생 가운데 우수학생을 뽑아 특별반(Honors Program)을 만들고 4년제 대학으로의 성공적인 편입을 돕고 있다. 지난 10년새 Honors Program을 제공하는 커뮤니티 컬리지는 전국적으로 50% 늘어난 5백 55개교에 이른다.

편입을 목표로 커뮤니티 컬리지 진학을 결정한 학생들은 자신에게 알맞은 학교를 찾아야 한다. 커뮤니티 컬리지도 학문적 수준과 4년제 대학 편입률에서 있어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학교의 수준차라기 보다는 해당대학이 편입에 주력하는지, 아니면 기술 습득에 주력하는지의 차이다.

또 거꾸로 자신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4년제 대학이 커뮤니티 컬리지 졸업생을 받아들이는데 열심인지도 확인해 봐야한다. 어떤 4년제 대학은 보통 신입생보다 커뮤니티 컬리지 편입생 수가 더 많기도 하지만, 반대로 어떤 학교들은 실질적으로 거의 편입이 불가능한 조건을 내세우기도 하기 때문이다.


바로 가보기 : 커뮤니티컬리지의 수속과 준비서류



바로 가보기 : i-20 무료수속, 조건부입학, ESL(어학연수), 기숙사 유무의 특징별 C.C 리스트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 문의내용
· 이름
· 이메일 @  
· 연락처 - -
확인 ▶취소 ▶